비누로 손씻기는 감염병 예방을 가장 기초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수인성 및 식품매
개감염병의 약 50∼70%, 폐렴, 농가진, 설사질환의 40-50% 이상을 예방하며, 특히 지구
온난화와 더불어 출현 또는 재출현하는 사스, 인플루엔자, 감기, 콜레라, 이질, 유행성 눈
병 등 대부분의 감염병이 손씻기로 예방 가능하다. 그러나 국민들의 인식과 실천이 미흡
하며, 장단기 사업운영 모형의 개발, 조사감시사업, 평가사업 등 사업 인프라 확충과 사
업 운영체의 조직 등을 기초로 추후 지속가능한 사업운영 틀 및 체계의 개발이 필수적
이며, 사업의 운영관리에서 전략적, 체계적 운영관리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 연구는 주요 감염병의 일차예방 수단인 건강행동 “비누로 손씻기”사업의 전략개발
을 위한 대국민 실태조사와 지속가능한 실천률 향상 방안, 사업 수행체계 등을 도출, 개
발함에 있다. 이를 위해 진행된 연구내용과 범위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누로 손씻기 사업에 대한 관련문헌 및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비누로 손씻기
프로그램 및 사업의 보건학적, 의학적 근거 등을 제시하였으며, 현행 비누로 손씻기 프
로그램 및 사업의 개선방안과 발전과제를 도출하였다.
둘째, 국내 손씻기 관련사업의 현황, 수인성 및 식품매개성질환의 발생현황, 손씻기 실
태 및 인식조사 등을 파악,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손씻기 사업 체계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제안, 그리고 개괄적 평가를 시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결과를 요약하고, 발전
방안을 도출하였다.
셋째, 손씻기 행동조사를 중심으로 손씻기의 측정 등 국내외 사례 자료를 비교 분석함
으로써 현행 조사사업 및 조사수행체계를 검토하고, 조사대상 및 방법의 내용개발, 조사
내용 표준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넷째, 문제분석의 결과에 따른 조사내용을 개발하고, 국민(19세 이상 성인), 학생(초등 4
학년∼고등 3학년), 화장실 시설 및 손씻기 행동 실태조사를 수행하여, 손씻기 사업의 인
지 및 지식, 태도, 행동실태 등을 분석하였다.
다섯째, 우리나라 손씻기 홍보 현황분석과 홍보사업에 대한 전문가 및 표적 집단의
FGI 등을 통하여 홍보 전략을 개발, 제안하였다.
여섯째, 우리나라의 손씻기 사업의 향후 지속가능한 사업의 전략을 수립하고, 수행체계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고, 사업의 모니터링 및 평가지표 등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개발, 제안된 조사수행체계와 사업의 전략 등은 향후 우리나라 “비
누로 손씻기 사업 및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였으며, 지속가능한 사업체계 및 사
업 전략 등의 적용가능성을 확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