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필요성>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알레르기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표준화 된 운영안내서(교수·학습자료)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연구목적>
아토피·천식 안심학교의 초등학교 5~6학년군을 대상으로 알레르기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수업에서 활용할 표준화된 교수·학습지도안 및 교육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알레르기질환 전문가 3인, 현직 보건교사 2인, 교육전문가 1인으로 연구진을 구성하여 기존의 알레르기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 개발된 자료를 검토하고, 전문가 회의를 거쳐 교수·학습지도안 및 공공의 자원을 활용한 교육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자료를 Pilot test하여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에 적용하여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교수자의 의견과 학생 만족도 조사 실시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 자료를 개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5~6학년군을 대상으로 하는 알레르기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교육에서 보건교사의 수업 준비 부담을 줄이고,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질병관리청의 타연구 결과를 유기적으로 활용하는 2차시분의 교수·학습지도안과 3차시분의 천식,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질환 환경 관리 교육에 대한 교수·학습지도안 및 교육용 PPT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자료는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운영안내서에 수록하고, 교사가 학교특색 및 지역여건에 맞게 재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아토피·천식 길라잡이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자료 사용과 접근을 용이하게 하여 활용도를 높일 것이다.
따라서,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내 알레르기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교육이 확대되고, 일반 초등학교에서도 알레르기질환 교육을 실시하는 등 아토피·천식 안심학교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 되기를 기대한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인 교수·학습지도안과 교육용 PPT 자료를 활용한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 공모전 등을 개최하여 교사의 교수·학습 활동을 촉진시키는 한편 교육의 질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