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소 소개

  • HOME
  • 기관소개
  • 연구소 소개

연구소 소개

 국립감염병연구소는 감염병의 예방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한 극복 수단과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국립보건연구원 소속 감염병연구센터를 확대·개편하여 설립된 감염병 전문 국가 연구기관입니다.

설립근거

「질병관리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제18조(국립감염병연구소)

감염병 연구개발 기획 및 치료제·백신 개발에 관한 연구 등의 사무를 분장하기 위하여 원장 소속으로 국립감염병연구소를 둔다.

설립배경

  • 코로나19와 같은 신·변종 감염병에 의한 공중보건 위기상황의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발생과 더불어, 환경변화에 따른 항생제 내성균 출현, 고령화에 따른 만성 감염질환의 증가 등으로 국가적 대응이 필요한 감염병의 발생빈도와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투자규모가 더욱 확대된 감염병 분야 연구개발의 투자효율성을 높이고, 연구개발 성과의 적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부처간 연계·협력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렇듯 국가 차원의 감염병 대응 연구 수행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2020년 9월 질병관리청의 개청과 함께 국립감염병연구소가 설립되었습니다.

국립감염병연구소의 임무

  • 국립감염병연구소는 국가 감염병 연구개발의 컨트롤타워로서, 감염병 대비·대응을 위한 과학적 근거 마련 및 극복 기술 개발과 더불어, 연구환경 조성 및 기반 마련을 위한 임무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01
국가 감염병 연구개발 총괄 기획 및 관리

감염병 관련 정책 및 투자방향을 기획하고, 신규사업을 기획·발굴하며 연구개발 전주기에서 발생한 성과를 관리합니다.

02
감염병 진단·백신·치료제 핵심기술(플랫폼) 개발 및 실용화

감염병 진단·백신·치료제 개발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실용화하기 위해 병원체 자원 확보 및 후보물질 발굴 연구와 더불어 비임상시험을 위한 효능 평가기술 개발 및 임상시험 연구까지 전주기 연구개발 체계를 구축하여 관련 연구를 수행·지원합니다.

03
임상·방역 연계 강화

임상 및 방역현장 수요에 대응하여 민·관협력을 통해 기술을 개발하고, 임상연구와의 연계 활용을 강화하여 감염병 위기대응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성과를 창출합니다.

04
국제공조 및 협력강화

국내·외 선진 연구기관, 국제기구 등과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연구자원 및 정보를 교류하여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합니다.

연혁

2021
6월 국가병원체자원은행 준공
2020
9월 국립감염병연구소 개소(3센터 12개 과)
10월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준공
2019
10월 국가병원체자원은행 기공
2018
12월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기공
국립감염병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