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SHARE 링크연결 공유 인쇄
2022년 국립보건연구원 연례 컨퍼런스 개최(12.15.목)
  • 담당부서연구기획과
  • 연락처 043-719-8011
  • 수정일2022-12-15
  • 조회수37972


2022년 국립보건연구원 연례 컨퍼런스 개최  

- 올해의 우수연구자 등 포상하고 직원 소통의 시간 가져 -




□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은 2022년 12월 15일(목) ‘2022년 국립보건연구원 연례 컨퍼런스(NIH Annual Scientific Conference)’를 개최하였다.



 ○ 국립보건연구원은 한해의 기관 연구성과를 돌아보고, 우수 연구성과자와 우수 직원을 격려하고 직원간 소통과 화합을 위하여 매년 연례 컨퍼런스를 개최해오고 있는데,


  -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과 2021년은 비대면으로 개최했다가 3년만에 다시 대면으로 행사를 개최하였다.



 ○ 올해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과 관련해서 우수 논문을 발표한 신종바이러스매개체연구과 조준형 연구사(올해의 연구자상)를 포함하여 28명의 내·외부 우수연구자 및 직원, 2개 우수연구부서와 연구지원부서가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 우수 연구자 수상자 중 ▲조준형 연구사는 “신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박재호 박사후 연구원은 “신체활동과 근력 등이 만성질환에 미치는 영향”, ▲이혜자 연구사는 “당뇨병 등 대사질환의 유전적 요인분석”, ▲성균관대학교 장유수 교수는 “가임기 여성에서 비만과 열성홍조증상 관계”, ▲연세대학교 김명수 교수는 “한국장기이식연구단에서 진행한 다양한 연구형태 보고”를 주제로 구두발표를 진행하였다.



 ○ 아울러, 이번 행사에서는 누리호 성공신화의 주인공인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을 초청하여 ‘대한민국 우주발사체 개발-30년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였는데,


  - 국립보건연구원 직원들은 “과학자로서의 끈기와 열정을 느낄 수 있었고 앞으로의 연구활동에 큰 동기부여가 되는 시간이었다.”라고 입을 모았다.



 ○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환영인사에서 “국립보건연구원 연례 컨퍼런스는 우리 기관의 가장 큰 행사 중 하나인데, 아쉽게도 제가 국립보건연구원장 취임 후 2년 동안 약식으로 하다가 처음으로 전임 연구원장님을 포함한 내외 귀빈과 전직원이 참석하여 개최할 수 있게 되어 더욱 뜻 깊은 자리이다.”라면서


  - “앞으로 보건의료 R&D를 선도하는 국립보건연구원의 역할과 위상에 맞춰 컨퍼런스를 내부 행사에서 우리나라 보건의료 R&D 분야 전체가 참여하는 큰 행사로 발전시키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22년 국립보건연구원 연례 컨퍼런스」일정

           2. 수상자 명단

conn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