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재생센터 전경


국가줄기세포은행은 줄기세포를 이용한 재생의료 연구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로서 줄기세포 자원연구정보관리하고, 줄기세포재생의료 기술 글로벌 표준화정책 기획을 목표로 2012년 10월 개소하였습니다.

국가줄기세포은행에서는 줄기세포주를 수집하고 각 세포주의 특성분석을 통해 국제 표준의 고품질 줄기세포주를 대량 배양, 보관하여 연구자들에게 분양하는 중앙저장고의 역할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연구자들이 줄기세포주를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줄기세포주의 이력과 기본 특성 정보 및 연구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줄기세포주를 이용한 응용 및 임상연구 활성화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줄기세포 연구 분야에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대표 기관으로서 국제줄기세포포럼(ISCF)에 가입하고 독일 베를린-브란덴브루크 재생치료센터(BCRT), 일본 국립의약기반연구소(NIBIO), 영국 국립생물표준통제연구원(NIBSC)과 미국 국립보건원 재생의학센터(NIH CRM)와 연구협력을 체결하는 등 국제협력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국제 줄기세포은행의 선발 주자인 영국 줄기세포은행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국제적 표준의 줄기세포 품질관리 기준을 만들고, 품질관리된 줄기세포주를 공유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국가줄기세포은행에서는 품질 관리된 인간배아줄기세포주 및 역분화줄기세포주를 분양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관련 연구 정보 제공을 위한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향후 국립줄기세포재생센터 내 세포치료제 우수의약품제조시설(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s)을 구축하여 임상등급의 줄기세포주를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시설 공유 및 교육 등을 통해 우리나라 줄기세포 재생의료 분야의 발전을 지원하고자 합니다.